교정치료시 구강근육의 중요성

Muscle Wins!

치아나 뼈가 단단해 보이기 때문에 가장 힘이 강하고 꼼짝도 안 한다고 일반적으로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1

안의 혀와 바깥의 입술, 뺨이 조화를 잘 이루고 있는 치열

2

안쪽의 혀가 항상 치열을 밀고 있는 치열

치아는 안쪽의 혀와 바깥쪽의 입술이나 뺨에 의해 둘러 싸여 있고, 이러한 힘의 균형을 이루고 있는 곳에 치아는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부정교합을 가지고 있는 많은 분들은 항상 입을 벌리고 있거나 자기 자신도 모르게 혀로 치아를 밀고 있는 등 부정교합의 원인이 되는 행위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본인은 그러한 행위를 하고 있다는 것조차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러한 것이 힘들게 교정치료를 하고도 치열이 다시 틀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교정치료를 할 때에도 이러한 기능적인 면을 잘 고려하면서 치료해야만 합니다.

그러지 못한 경우 시간이 오래 걸려도 치료가 잘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치료 후에도 다시 틀어지는 현상이 생각보다 흔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교정치료 진행 중에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의 움직임들이 정상적으로 좋은 기능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교정치료가 상당히 빠르게 진행되고 치료 후에도 안정적인 결과를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일본의 콘도에츠코 선생님이 쓰시고 이은희 원장님이 번역한 "Muscle Wins의 교정치과 임상"에서 한번의 교정치료로 다른 장치 없이도 40년 이상 치료 결과가 잘 유지되는 결과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교정치료를 얼마나 길게 오랫동안 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교정의의 예민한 관찰력으로 환자가 가지고 있는 근육의 발란스를 잘 고려하여 치료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입증하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 중에 알게 되는 환자의 구강내 습관을 교정치료 중에 좋은 구강기능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치료 기간의 대폭적인 단축과 함께 오랫동안 치료 결과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1

“Muscle wins의 교정치과임상” 곤도에츠코 저,
이은희 역

1

"Q&A로 알 수 있는 Muscle wins의 교정치과임상" 곤도에츠코 저,
이은희 역

치아를 둘러싼 구강근기능운동은 일본, 미국, 유럽 등에서 일반적으로 교정치료와 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1

이러한 방법을 고안하신 "MFT의 실제"를 쓰신 일본의 다카하시 선생님과 이 책을 번역하신 이은희 원장님의 방법으로 실제로 많은 분들이 구강 주위 근육의 기능이 향상되어, 비교적 짧은 기간에 교정치료를 받고 오랫동안 좋은 결과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좋은 구강근기능을 교정치료와 함께 습득하는 것으로 구강주위 근육에 맞는 치열을 형성하도록 돕는 것이 바른해치과 만의 교정치료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1

“MFT의 실제 (상)”다카하시 저,
이은희 역

1

“MFT의 실제 (하)”다카하시 저,
이은희 역

1

"혀의 습관 MFT (구강근기능요법)"
이은희 역